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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실험 연구 AI 질문1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최적의 복습 주기 관련 오해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학습과 기억에 관한 연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 중 하나가 바로 이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입니다. 아직까지도 많은 교육현장과 공부법에 대한 이야기 속에서 수없이 회자되고 언급되는 이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수많은 글과 유튜브 영상들에서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에 대한 오해와 함께, ‘4회 주기복습 이론’과 같은 말도 안 되는 주장과 내용들이 난무하는 현실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내용들은 에빙하우스의 연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이 글을 통해 그 오해를 바로잡고, 각자에게 적합한 복습 주기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글 목차

  1.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이론과 연구 소개
  2.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에 따른 최적의 복습주기 이론과 불분명한 출처
  3.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연구에서 밝혀낸 사실과 내용
  4.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는 최적의 복습 주기
  5. 일반적인 복습 주기와 나만의 복습 주기를 찾는 방법


1.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이론과 연구 소개

헤르만 에빙하우스(Ebbinghaus)는 19세기 독일의 심리학자로, 기억과 학습 메커니즘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발견 중 하나가 바로 ‘망각곡선’입니다.

1879년부터 1884년까지 진행된 그의 연구에서 에빙하우스는 의미 없이 나열된 알파벳들을 외우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느 정도 잊어버리는지 실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잊어버리는 정보량과 속도가 일정한 곡선에 따라 감소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고, 이를 ‘망각곡선’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실험연구 서적


2.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에 따른 최적의 복습주기 이론과 불분명한 출처

그런데 문제는 인터넷 상에서 자주 보게 되는 ‘4회 주기복습’ 방법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연구로 인해 최적의 복습주기가 존재한다는 허무맹랑한 주장들의 공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0분 복습, 1일 후 복습, 1주일 후 복습, 1달 후 복습] 또는 [1일 후 복습, 4일 후 복습, 7일 후 복습, 14일 후 복습](일명 1-4-7-14 복습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되며, 이것이 바로 에빙하우스가 제안한 최적의 복습 주기이자 학습 방법인 것처럼 소개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명백한 오해입니다. 에빙하우스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최적의 복습 주기’에 대한 언급은 전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에빙하우스가 실험했던 것은 단지 시간이 지남에 따른 망각의 정도였을 뿐, 특정한 복습 주기를 제시한 적은 없습니다.

실제 원본 연구 서적에서도 이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총 147페이지에 달하는 에빙하우스 연구의 영어판 PDF를 인공지능 AI에 입력하여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해냈습니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실험 연구 AI 질의응답2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실험 연구 AI 질문1
메타마인드교육 PDF 채팅 AI 질의응답
  • 질문: 이 문서의 연구에서 찾아낸 최적의 복습 주기는?
  • AI 답변: 이 문서에서는 최적의 복습 주기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습니다. 하지만 페이지 80에서는 다양한 시간 간격에서 기억력을 테스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109에서는 시리즈의 길이에 따라 복습 횟수와 작업 절약의 관계가 변화한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고려하면 최적의 복습 주기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질문: 이 연구를 통해 에빙하우스는 최적의 복습 주기가 존재한다고 주장하는가?
  • AI 답변: 이 연구에서 에빙하우스는 최적의 복습 주기에 대한 주장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시간과 반복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기억력을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는 등의 중요한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출처: 47, 68, 99페이지)


3.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연구에서 밝혀낸 사실과 내용

그렇다면 에빙하우스는 어떤 것을 밝혀냈을까요? 그의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결론은 ‘망각이 시간에 따라 일정한 패턴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정보를 처음 받아들인 직후에는 빠르게 잊어버리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잊어버리는 속도가 점점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험결과가 최적의 복습 주기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기억의 망각 패턴을 이해하고, 자신의 학습 방식에 맞추어 유연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는 최적의 복습 주기

사람들의 학습능력과 기억력은 개개인마다 크게 다릅니다. 수능만점자 혹은 기억력대회에서 우승한 챔피언과 일반인의 기억력 및 학습능력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복습 주기’라는 개념 자체가 실제로는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모든 사람들의 기억력과 학습능력이 동일하다고 가정해도, 공부하는 내용의 복잡성이나 분량, 과목 및 시험의 특성 등에 따라 적절한 복습 주기는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추세나 패턴을 찾아내서 그것을 바탕으로 권장사항을 제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효과적일 거라고 보장할 수 없으며, 각자 자신만의 최적화된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5. 일반적인 복습 주기와 나만의 복습 주기를 찾는 방법

일반적으로 정보를 처음 학습한 초기에 망각의 진행이 심하기 때문에, 학습 초기에 복습을 짧은 간격으로 해주고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복습 간격을 넓히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1일 뒤, 4일 뒤, 7일 뒤, 14일 뒤] 등과 같이 복습의 간격을 점차 넓히는 복습 주기들이 선호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원리의 이해 없이 무비판적으로 일률적인 복습 주기를 적용한다면, 당연히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힘들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 다양한 복습 주기들을 실제로 시험해보면서, 나만의 최적화된 복습 주기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주기들로 복습해보고 그에 따른 결과들(망각률, 기억재생률 등)을 기록해둔다면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복습 주기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과정들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안키(Anki)와 같은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안키(Anki)와 같은 프로그램은 각 학습 내용별로 적절한 주기마다 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쉽게 놓칠 수 있는 학습 내용들을 잊지 않고 복습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학습툴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키(Anki)와 같은 프로그램은 해외에서 개발되고 오픈소스의 특성상 굉장히 불친절한 UI와 어려운 사용법으로 인해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로서도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있기에, 최근에 안키와 동일한 기능을 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 안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하고, 복습 시기 알림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므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Anki(안키) 자체개발 프로젝트 시작
안키(Anki) 자체개발 버전 <메모리노트> 프로그램 개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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