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혁명의 시대에 노인의 지혜가 첨단 기술보다 더 빛날 때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토론토대학교 신경학연구소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노인들의 기억력에 대한 연구 결과
연구에 따르면, 노인은 젊은이들보다 주변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일에 대해 더 좋은 기억력과 이해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를 실시한 캐나다 토론토대 신경학연구소 연구팀은 17~29세 젊은이 24명과 60~73세 노인들을 대상으로 기억력 실험을 실시하여 비교한 결과, 몇몇 측면에선 노인들이 더 앞선 기억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진들은 참가자들에게 여러 장의 그림과 함께 각각의 그림과 거리가 먼 단어 쌍을 보여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새(bird) 그림과 점프(jump)라는 단어를 함께 보여 주는 것입니다. 10분간 휴식한 뒤 참가자들이 다시 세 종류의 그림-단어 쌍을 보게 했습니다. 첫 번째 쌍은 처음에 나왔던 그림-단어 쌍이지만 주의를 흐트리기 위해 두 번째에는 같은 그림에 다른 단어를, 세 번째에는 아예 새로운 그림-단어 쌍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 결과 새로운 그림-단어 쌍과 비교해 처음 보았던 그림-단어 쌍에 대한 기억은 젊은이보다 노인이 3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노인들의 지능 활용과 기억력 증진 방안
노인은 어떻게 젊은이들보다 더 높은 기억력을 발휘하는 것일까요? 노인은 자신과 관련없는 정보에 대한 무관심함으로써 오히려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고 연구진은 말합니다. 연구팀은 “노인은 젊은이들보다 주변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일에 대해 더 좋은 기억력과 이해력을 발휘하는 것 같다”고 설명하며, 나이가 들수록 지혜가 쌓이는 이유를 일정 부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억력의 격차가 노인들이 의사 결정이나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연구팀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3. 연구 결과의 사회적 의미와 활용 가능성
이러한 연구 결과는 노인의 지능을 활용하여 사회적으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노인들의 기억력과 이해력이 뛰어나다는 점을 이용하여 노인들이 사회적 결정에 참여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및 출처
이러한 노인들의 기억력에 대한 연구 결과는 노인의 지능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며, 그들의 삶을 보다 존중하고 케어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본 연구 결과는 ≪심리 과학(Psychological Science)≫에 실렸으며, 논문 제목은 <Hyper-binding : A uniqueage effect>입니다.
※ 이 글은 기억술사 조신영의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뉴스를 읽고 새롭게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