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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네이버 “클로바 포 AD” 생성형 AI 광고 개척

목차

  1. 네이버의 생성형 AI 광고 상품 ‘CLOVA for AD’ 소개
  2. 클로바 포 AD를 활용한 광고 방식
  3. 생성형 AI 광고의 효과
  4. 클로바 포 AD의 전망

네이버의 생성형 AI 광고 상품 ‘CLOVA for AD’ 소개

국내 최초로 생성형 AI(인공지능)를 활용한 광고 상품 ‘CLOVA for AD(클로바 포 AD)’가 네이버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이 광고 상품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하며, 이번에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와 함께 선보였습니다.

클로바 포 AD를 활용한 광고 방식

이 광고는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나이키를 검색하면 브랜드검색이나 브랜딩DA(배너광고) 하단에 질문을 시작하기 위한 새로운 버튼(확장 버블)이 생기고,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브랜드에 특화된 답변이 나타나며 연쇄적인 질의를 통해 상품 추천에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브랜드가 원하는 경험을 사용자의 개인화된 경험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브랜드에 특화된 답변을 얻을 뿐만 아니라 연쇄적인 질의를 통해 상품 추천에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클로바 AI Cue 검색 결과, 현재는 클로바 포 AD가 정식출시되지 않아서 이용 불가)
네이버 클로바 검색 광고1네이버 클로바 검색 광고2

생성형 AI 광고의 효과

사전 테스트 기간 동안 클로바 포 AD의 진입지점이 노출된 광고는 기존 대비 노출 대비 클릭률(CTR)이 약 20% 상승했으며, 제품 관련 대화를 나눈 후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해 제품 탐색을 나누는 사용자도 약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브랜드 챗을 통한 대화를 경험한 사용자가 향후 실제 제품을 구매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클로바 포 AD의 전망

클로바 포 AD는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 진입지점인 통합검색,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독립 콘텐츠와도 연계될 전망이며, 이를 통해 브랜드챗에 진입할 수 있는 버튼이 검색광고가 나갈 때 함께 나가기도 하고 스포츠 콘텐츠를 보다가 접하게 되는 디스플레이광고에도 스포츠 브랜드의 광고가 함께 노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로바 포 AD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광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소통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생성형 AI 기반 광고는 다양한 질의에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어 중소상공인들의 수익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본문은 원본 기사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원본 기사 링크: 네이버 뉴스 기사 링크

※ 이 글은 기억술사 조신영의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뉴스를 읽고 새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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